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슈 창고

술마신 다음날 일찍 눈이 떠졌다...!?(술은 수면과 친구일까 적일까..?)

반응형

"왜!! 나는 일찍 일어나게 되는가......(뚜둥 탁!)"

술은 수면과 친구일까 적일까..?술마신 다음날 일찍 일어나는 이유는?


기분좋아서 한잔..

기분이 꿀꿀해서 한잔..

그냥 이유없이 한잔..


요즘은 코로나19로 더욱

집안에서 술을 한잔 마시는 날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오늘은 술을 마신 다음날

일찍 일어나는 이유가 궁금해서..


그 이유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한잔 두잔 술을 마시고

잠에 들면...


왜...!!


평소보다..일찍

혹은

평소처럼 이른시간에

잠에서 깨는 이유를 알려드립니다.


술마신 다음날 나는 왜! 일찍 일어나는가..

두둥 탁!!


술과 수면 친구일까.. 적일까..

우리가 술이라고 말하는 것은

주 성분이 알코올 입니다.


(알코올=탄소 원자와 결합된 하이드록시기를

가진 탄소를 포함한 유기 화합물..)

알코올 아세트알데하이드알코올 아세트알데하이드

가끔 잠이 오지 않는 밤에는

더러 알코올의 힘을 빌려

잠에 들기도 합니다.


이 알코올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체내 알코올 농도가 높아지면서

취기가 올라오죠.


어쩌면 이 취기 때문에 쉽게 잠을

잘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우리몸은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요..?


우리가 마시는 술 한잔에 들어있는

알코올은 체내에 들어오면

간에서 열심히 해독을 하려고 합니다.


네.. 해독이죠..

술은 우리 몸 입장에서 보면

독소입니다.


열심히 해독한 알코올은

간에서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화합물로 바뀌게 되고..


이 아세트알데하이드가

혈액속에 농도가 높아질수록

우리는 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헤롱..헤롱..)


이러한 아세트알데하이드 화합물은

시간이 지나면서 신체 대사과정을

통해(호흡, 뇨)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됩니다.


술병이 났을 때..

시간이 약이라는 어른들(?)의 말씀이

과학적으로 증명이 되는 순간입니다.


또한!


알코올은 중추신경계 활동을 둔화시켜

사고나 판단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게 하고

사고를 일으킬 수 있으며..


수면에 빠지도록 합니다.


바로 이것때문에 술을 마시면

잠을 빨리 잘 수 있어

밤잠을 설치는 분들이 종종

술의 힘을 빌려 잠을 잡니다.


그럼.. 술은.. 친구일까요..?!!


(술을 먹고)당신이 잠든사이..

술을 마시고 잠을 자는 동안에도

우리 몸은 알코올로 인해

쉬지 못하게 됩니다.


당연하겠지만..


알코올은 우리 몸 속에 들어와

이곳 저곳 말썽을 일으킵니다.


술마시고 더 심하게 코를 고시는 분들은

바로 아세트알데하이드로 인해..

구강점막이 붓고 기도가 좁아져서

평소보다 더 심하게 코를 곱니다.


평소에 코를 골지 않았던 사람들도

술을 마시고 코를 종종 고는 이유가

바로 아세트알데하이드 때문입니다.

술마신 다음날.. 알코올술마신 다음날.. 알코올

뿐만 아니라..!


술을 마시면 혈액순환이 빨라져

체내 열이 높아지게 만들고

이뇨 작용을 촉진시키는 등..


우리가 숙면에 취할게 할 수 없도록

이것 저것 방해를 합니다.


그렇다면 술은.. 수면의 적일까요!!?

술을 마시고 다음날 일찍 일어나는 우리!

앞서 언급한 여러가지 이유가..

우리가 술을 먹은 다음날

종종 일찍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술마시고 평소보다 쉽게 잠이 들었지만

다음날 일찍 잠에서 깨버려

비몽사몽 하루를 시작해 본 경험이 있는 분들은

공감하시겠죠.


술을 마시면 수면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얻는 이로움 보다 해가 더욱 많습니다.

술마신 다음날 일찍 일어나는 이유..?술마신 다음날 일찍 일어나는 이유..?


술로 인해 우리 몸은 수면에 방해를 받고

REM수면 상태로 진입을 하지 못해..

잠에서 일찍 깨버리고..


푹 쉬지 못하니 몸은 피곤하고..

잠을 다시 자려고 해도 쉽게

잠에 빠져들지 못하게 됩니다.


술 덕분에 잠을 청하는 분들은

당장 술로인해 잠을 잘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수면주기에 영향을 미쳐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엇..?! 답이 나왔네요.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여기서 결론!


술은 수면제가 아닙니다.

술로 잠을 청하려는 당신..!

득보다 실이 더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술로인해 적당한 즐거움을 찾는다면 OK!

하지만..

술로 잠을 청한다면..NO!!


우리가 술을 마시고 종종 다음날 일찍

일어나는 이유도 설명이 되었나요..?


ㅎㅎ


여러분..

행복하세요~ : )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