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슈 창고

내 손으로 레몬청 만들고 싶은 분 일단 깨알팁만 보고 가세요.(레몬청 쓴맛 효능 숙성기간 정리)

반응형

"이제 정말 찬바람이 불어오고..콧속이 간지럽고.. 그래! 결심했어...!!"

레몬청 만들기 효능효과 총정리레몬청 만들기 효능효과 총정리


내 손으로 직접 레몬청을 만들어 내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야겠다. 물론.. 사먹는 레몬청도 그렇고 클릭 한번이면 당장 내일 내 집앞에 유기농으로 만든 레몬청이 오는 시대지만 꼭 내 손으로 만들리라...(2020.11. 겨울의 문턱 어느날 즈음..)


바로 깨알 팁 하나 알려드립니다.

이런 생각을 하신분들이라면 제가 레몬 갯수를 딱 정해드릴께요. 정말 딱 3개면 되요. 4개 5개 하지말고 딱 3개 정도로만 하시면 경험삼아 한번 해볼 만 합니다. 


그럼 레몬청 만들기 효능효과 숙성기간과 쓴맛 없애는 방법까지 포스팅에 모두 담아보도록 할께요.


환절기 겨울 건강을 위해 레몬청 만들기 결심하다.

<레몬청 만들기 준비물>

- 레몬, 유리병, 설탕, 전자저울(레몬과 설탕비율 1:1맞춤용)

- (레몬 세척용) 굵은 소금, 베이킹 소다 / 뜨거운 물

레몬청을 만들기로 결심을 했다면 필요한건 사실 레몬과 유리병, 베이킹소다와 굵은 소금이 다죠. 준비물도 별거 없어 레몬도 보이겠다 이참에 레몬청이나 만들어 먹어보려고 준비했습니다.

맛있는 레몬청 만들기맛있는 레몬청 만들기

하하하.. 무려 13개.. 무려.. 13개를 사오는 잘못을 했네요. 이때까지만 해도 레몬이 많다고 생각을 못했는데 말이죠. 강조하지만 레몬 3개정도면 만들어 먹기도 좋고 만들기도 아주 간편할거 같아요.

레몬청 레몬 세척하기레몬청 레몬 세척하기

<레몬청 만들기 - 레몬 세척하기>

레몬청을 만드려면 가장 먼저 레몬 세척이 아주 중요합니다. 보통의 레몬청 만들기처럼 껍질까지 사용할 생각이기 때문에 세척이 아주 중요합니다. 레몬 껍질을 깔끔하게 세척하기 위해 굵은 소금을 이용해 겉 껍질을 열심히 문질러 줍니다. 

레몬청 레몬 세척하기레몬청 레몬 세척하기


굵은 소금 다음으로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 열심히 겉을 다시한번 문질러 줍니다. 그래야 껍질에 묻어있는 불순물들을 깨끗하게 빼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다시한번 껍질을 세척하고 마지막으로 뜨거운 물에 살짝 담갔다 뺀 후 세척하면 겉에 묻은 왁스까지 확실히 닦아낼 수 있습니다.

1. 굵은 소금을 이용해 (박박)세척

2.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세척 후 베이킹소다 푼 물에 약 10분정도 베이담가놓은 다음에 깨끗하게 세척 합니다.

3. 뜨거운 물에 잠시 담갔다 꺼냅니다. (레몬 표면에 묻은 왁스 완벽제거)

레몬청 유리병 열탕소독하기레몬청 유리병 열탕소독하기

<레몬청 만들기 - 유리병 열탕소독>

아무리 보아도 깨끗해 보이지만 이렇게 열탕소독을 하지 않으면 어렵게 만들어 놓은 레몬청이 쉽게 상할 수 있다네요. 그래서 어렵지 않으니 열탕 소독도 해주는게 좋죠.

레몬청 만들기 레몬 슬라이스레몬청 만들기 레몬 슬라이스


<레몬청 만들기 - 레몬 슬라이스하기>

세척을 다 마친 레몬은 물기를 제거해 주고 슬라이스를 해줍니다. 이때 중요한게 어른들은 종종 레몬의 씨앗을 제거하지 않고 레몬청을 만드시던데 레몬청을 씁쓸한 맛을 나게 만드는 것이 바로 이 레몬 씨앗이라는 사실!

레몬청 만들기 레몬씨 씁쓸한 맛 내는 원인레몬청 만들기 레몬씨 씁쓸한 맛 내는 원인

꼭! 레몬의 씨앗을 제거해 주세요. 레몬의 씨앗이 레몬청을 씁쓸한 맛이 나게 만드는 원인입니다. 그러니 귀찮더라도 꼭 씨앗을 제거해 주세요. 상큼한 레몬향 때문에 씨앗을 제거하는 중에도 기분이 오히려 상쾌해 지는건 직접 경험해 보세요^^


레몬청 만들기 설탕 레몬 1:1레몬청 만들기 설탕 레몬 1:1


<레몬청 만들기 - 레몬과 설탕의 황금 비율 레몬 : 설탕 = 1 : 1>

레몬청을 만들기 위해 준비해 놓은 설탕과 1:1 비율을 만들어 줍니다. 우리집은 다행이 전자 저울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전자저울을 이용해서 레몬과 같은양의 설탕을 넣어 주었어요. 그리고 설탕도 좀 더 건강한 자일로스 설탕을 이용해 보았습니다.

레몬청 만들기 설탕 레몬 1:1레몬청 만들기 설탕 레몬 1:1

저 큰 믹싱볼에.. 가득 담겨져 있는 레몬때문에 1KG정도의 설탕 1봉지 넘게 사용했네요. 그냥 저냥 설탕 1KG이면 레몬 13개를 만들 수 있다라는.. 점만 기억해 주세요. : )

레몬청 숙성 5일에서 7일레몬청 숙성 5일에서 7일


<레몬청 만들기 - 레몬청 숙성 7일>

이렇게 잘 버무린 레몬과 설탕을 열탕소독을 마친 (꼭! 물기를 확실히 제거해 주세요. 열탕소독 후 잠시 엎어두면 금방 건조가 되는거 같더라구요.) 유리병에 잘 담아 줍니다. 그리고 상온에서 5일에서 길게는 7일(설탕이 안녹았을 경우) 정도 놓아둔 후 먹으면 됩니다. 이때부터는 냉장보관을 해야 더 오랫동안 두고 먹을 수 있다고 하네요^^


이렇게 만들어 놓은 레몬청은 따뜻한 물과 함께 차로 마실 수 있고, 탄산수와 섞어 에이드로 만들어 먹어도 맛이 아주 좋습니다.


알고 먹으면 더 좋은 레몬청 효능효과

직접 만들어 본 레몬청이 어떤 효능효과가 있어 우리몸을 이롭게 하는지 한번 살펴보았어요. 이왕 잘 만들었으니 궁금하기도 해서 한번 정리를 해 봅니다.

레몬청 효능효과레몬청 효능효과

환절기때 더욱 사랑받는 건강차인 레몬청에는 어떤 효능효과가 있을까~!?

비타민C, 구연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감기예방 피로회복이나 몸 속 활성산소제거, 독소배출에 좋습니다. 뿐만아니라 몸 속 면역력 증진에도 효과가 있으며 구취 등 입안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탁월합니다.

모두 좋은것만 있는건 아닌데요. 속쓰림과 치아부식이 올 수 있고 과다 복용하면 신장결석이 생길수도 있다는 점과 위액이 과다 분비가 될 수 있어 위가 약하신 분들은 조금 주의하시면 되겠네요.

적당히 한두잔 정도 희석해서 먹는다면 이로움이 더 많은거 같습니다. 레몬청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다 정리를 해 보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