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Information 꿀팁 모음 창고

간단한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하기 (알고리즘이 나를 이끌다)

반응형

"유튜브 알고리즘의 소름끼치는 추천영상.. 어떻게 내가 관심있어하는 걸 알까?"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방법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방법


오늘도 편안한 자세로 유튜브 영상을 시청중이신가요!? 저도 물론 하루의 시작을 유튜브로 시작해 유튜브로 끝나는 날도 많이 있습니다. 주로 아침 루틴으로 유튜브로 음악을 틀고 일어나고 자기전에는 뮤직비디오를 주로 시청하던가 새로운 POP이나 음악관련 영상을 주로 봅니다. 대부분은 말이죠..


자신의 관심사를 유튜브에서 찾아 영상 컨텐츠를 시청하다보면 어느때부터 추천 영상에 내가 지금 관심있어하는 영상 컨텐츠가 추천 되어진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알고리즘에 의한 추천영상인데요.


유튜브 알고리즘을 설명하자면 유튜브 사용자의 특정 관심사를 중심으로 알고리즘을 분석해 영상을 추천 해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생각보다 고도화 된 기능으로 정확한 알고리즘 분석법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를 기초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아주 유용한 데이터분석입니다.


하지만 모든게 내가 보고싶어했던 영상 컨텐츠로만 구성이 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유튜브 알고리즘을 초기화 해서 더이상 해당 컨텐츠의 영상이 추천되지 않게 하면 귀찮은 일이 더 줄어들겠죠.


오늘은 하루 사용시간이 평균 4시간이 넘어가는 동영상 플렛폼의 최강자 유튜브의 알고리즘을 초기화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봅니다.

(두둥 탁!)

(이 글귀는 신기하게 글로써 음향효과가 나오는 느낌이네요.)

(그냥.. 그렇다구요.)


간단한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하는 방법 (PC, 모바일)

PC와 모바일을 통해 유튜브 알고리즘을 초기화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PC로 유튜브 알고리즘을 초기화 하는 방법을 소개해 봅니다.

<PC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시청 기록> 목록으로 들어갑니다.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시청기록지우기>를 클릭해 주면 지금까지 본 기록들이 모두 초기화 되면서 이전에 자주 봤었던 이제는 관심이 없어진 유튜브 컨텐츠가 더이상 나오지 않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모바일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PC에서 가능한 거의 모든일은 이제 스마트폰으로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도 모바일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모바일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오른쪽 상단에 있는 본인의 계정을 클릭합니다.

모바일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모바일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설정>으로 들어 갑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쭉~ 내리면 <시청 기록 지우기>,<검색 기록 삭제>가 보입니다. 이 부분을 클릭해 각각의 기록들을 삭제해 줍니다.

모바일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모바일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필요성에 관해..

이렇게 PC와 모바일에서 유튜브 알고리즘을 초기화 시키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꼭 유튜브 알고리즘을 초기화 할 필요가 있냐는 물음에는 케이스 바이 케이스가 적용이 되야 겠네요.


난 아무런 상관이 없이 유튜브 알고리즘이 이끄는데로 영상 컨텐츠를 즐기고 싶다. 라고 한다면 지금과 같은 설정이 필요 없죠.


하지만..


내 스마트폰을 이용해 다른 사람들이 (가족, 아이들 포함) 유튜브 영상을 보게될 때 의도치 않게 내 관심사가 나오고 혹은 나하고는 상관없는 조금은 선정적인 (언젠가 봤었던 적이 있었겠지만..) 영상이 추천영상 목록에 나오게 되어 아이들 혹은 아내 혹은 남편이 보게 된다면 곤란한 상황에 빠질수 있다는 경험자의 말을 잘 새겨들으면 좋겠습니다.


(억울 하지만) 어그로성 썸네일에 끌려 클릭했던것도 알고리즘이 차곡차곡 기억해 놓았다가 추천 영상으로 가져오는것도 막을 수 있으니 혹여 나도 모르게 자꾸 이상한 영상 컨텐츠가 추천이 된다면 슬기롭게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