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Information 꿀팁 모음 창고

우선주 보통주 여기서 딱 정리합니다.(주식초보 환영!)

반응형

"드디어..주식초보들..! 주린이들이! 넘치는 세상이 왔다~~!"

보통주 우선주 알아보기보통주 우선주 알아보기


2020년에 코로나19 전염병으로 팬더믹 선언 이후 세상이 달라진 것들을 말하자면 셀수 없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 개인적으로 가장 눈길이 가는 것은 자연환경의 정화가 아닐까 합니다.


매번 자연보호를 외치며 탄소를 줄이는 일 등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을 정화하려는 노력들을 국가적 당면 과제로 부상하면서 각국 정상들이 모여 해결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런데..


코로나19 사태로 전 세계적인 쇼크를 뒤로하고 오히려 지구의 환경은 더욱 좋아지고 있다니 이번 기회에 정화되고 있는 지구를 더욱 지켜줘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코로나19로 자연환경이 정화되는 모습이 개인적으로 인상깊은 사회 소식이라면 경제 쪽으로는 주식 투자에대한 뜨거운 열풍이 아닐까 합니다. 동학개미운동 이라는 말도 사회적 이슈로 나왔을 만큼 많은 개인 투자자 분들이 열심히 주식을 매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저도 물론 개인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잘 알고 있었던 것도 있고 여전히 잘 모르는 것이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 주식을 투자하겠다는 주린이들(주식초보)이 늘어나면서 종종 보이던 질문이 있던데 그 중에서 보통주 우선주에 대한 포스팅을 정리 해 보려고 합니다.


주식초보가 삼성전자 주식투자를 시작하다! 그런데 난관에 봉착하고 마는데..

주식 투자를 하면서 요즘 가장 많이 듣는 말이 있다면 우선주는 뭐야!? 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최근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한 주식이 있다면 그것은 코로나19 백신 이슈가 있던 주가도 아니요.. 끝없이 추락한 여행 관련주도 아닙니다.(이제는 반등 했나..?)


바로 삼. 성. 전. 자


대한민국 주린이들을 이끌은 대장주. 바로 삼성전자 입니다. 사회적 이슈가 있어 뉴스에도 소개가 되었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코로나19로 떨어졌던 주식을 개인이 매수를 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단연 1등인 주식이 바로 대한민국 대장주 삼성전자 입니다.


그런데 주식투자를 처음 하시는 분들 일명 주린이 분들이 난관에 봉착하고 맙니다.


삼성전자를 구매하려고 종목 검색을 했는데 삼성전자우가 보이면서..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사이에 고민을 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실제 삼성전자를 구매하려고 하는데 삼성전자우는 무엇인지 둘 중 무엇을 사는게 더 좋은지에 대한 질문이 생각보다 많이 보입니다.


삼성전자 네이버 주식삼성전자 네이버 주식삼성전자우 네이버 주식삼성전자우 네이버 주식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자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본인들도 용어 정도는 알고 투자를 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런의미에서 보통주 우선주 검색을 하고 포스팅을 보러 들어오신 분들은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를 잘~ 정리해 둔 이번 포스팅을 보고 자신의 자산을 똑똑하게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 )


우선주 보통주 개념정리

주식을 처음 투자하시는 분들은 일반적으로 보통주를 알고 투자를 생각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실제 대장주인 삼성전자를 투자하시는 주식 초보분들은 모두 보통주인 삼성전자에 투자를 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방금 말한 보통주는 우리가 말하는 기본적인 주식의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보통주는 기업이 발행하는 일반적인 형태의 주식이며, 의결권을 행사하는 권리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바로 여기에서! 보통주와 우선주의 큰 차이가 나오는 겁니다.


보통주는 내가 그 회사의 주주로써 권리 행사가 가능하다는 것이죠. 그리고 유동성 면에서도 우선주 보다 많기 때문에 즉시 주가에 대한 시세 차익을 실현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구요.


그렇다면 우선주는..?


우선주라고 해서 시세차익을 실현할 수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보통주 보다 유동성 면에서 약하기 때문에 내가 바로 매매를 통해 우선주에 대한 수익 실현을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쉽게 말해 내가 원하는 시점에 원활한 매매가 이루어 지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주식이라는 것도 내가 올린 가격에 누군가는 매수를 하는 행위가 필요한데 우선주는 그런 유동성 면에서 확실히 아쉬운 점이 있죠.


앞서 나온 이야기를 간단히 정리 하자면 보통주와 우선주에 있어서 큰 차이점은..


바로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다. 따라서 주주총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사항에 대해 의결권이 없고 주주총회를 참석 할 수도 없습니다. 대신 배당을 받을 때 보통주보다 적게는 1% 많게는 2%정도의 배당금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금 : 기업의 이익금을 분배해 주는 행위.)


우선주는 보통주 보다 유동성이 적기 때문에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요.(원하는 시점에 매매가 원할하지 않을 수 있다.) 직접 우선주에 투자를 하고 매수, 매도를 해본 입장에서 딱히 원하는 시점에 매매가 되지 않았던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주관적인 의견+경험+유동성이 좋은 배당주 선택)


보통주 우선주 어느것이 더 매력적인 주식일까?

보통주와 우선주를 알아가는 단계에서.. 이제는 자신의 투자 성향을 잘 생각해 봐야 합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투자계획을 세워라 입니다.


나는 이 기업에 대한 의결권과 더불어 활발할 매매가 이뤄지고 있으므로 언제든 수익 실현을 통해 자산을 증식해 나가겠다는 분들이라면.. 보통주가 적절한 투자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보통주 우선주 개념정리보통주 우선주 개념정리


나는 기업에 대한 믿음이 있고 배당금을 받는 것만으로 충분하고 주주총회 참석을 통한 의결권 행사가 필요 없다는 분들이라면.. 우선주가 적절한 투자가 될 것입니다.


우선주라 하더라도 시세차익을 보지 못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주식을 하나씩 모아간다는 의미로 접근하게 된다면 우선주 투자도 아주 매력적으로 다가 올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내가 투자를 결정한 기업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 조사나 기업 활동을 찾아보는 것이 내 자산을 더욱 안전하게 지켜 나가는 길이 될 것입니다.


보통주와 우선주에 대한 글들을 가끔 보면서 한번 쯤 포스팅을 통해 이야기를 풀어 나가고 싶었는데 잘 전달이 된 것인지 모르겠네요. ^^


알고보면 어렵지 않은 개념이지만 이제부터는 또다른 고민이 여러분 머릿속을 맴돌것이라 생각합니다. 정답이 없는 고민이지만 그 고민은 여러분의 몫이겠네요.


멋진하루 보내고 계시나요~!?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이 모두 행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끝-

공감은 힘! 소통은 댓글!!공감은 힘! 소통은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