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슈 창고

한번은 꼭 보고가야 할 코로나19(COVID-19) 팩트체크!!

반응형

" 코로나 19 이제 팩트체크로 가짜 뉴스는 흘려보내세요 "

한국에 첫 환자가 나온 이후 39일만에 코로나 19 확진 판정을 받은 숫자가 2천 명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사망자까지 13명으로 전국 현황표에 나타나고 있습니다.(28일 16시 기준) 이렇게 많은 수의 확진 환자가 나오고 이에 따른 가짜 정보나 뉴스도 조금씩 넘쳐나고 있습니다. 보통은 가벼운 것이지만 치료법과 확실한 예방법이라고 나와있는 SNS 정보는 때론 위험할 수 도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 19 백신은 개발 중이며 치료제는 나와있지 않다는 것은 정말 정확한 정보입니다.

코로나19에 관한 답변 - WHO 홈페이지

중요한건 정부가 전하는(질병관리본부 브리핑) 정보는 정확한 정보이고 그 외의 정보는 교묘하게 가짜 정보를 섞어놓은 질 나쁜 정보입니다. 이런 가짜 뉴스가 무서운 이유가 무엇일까요? 진짜 우리가 알고 있는 정보에 가짜가 섞여있는 정보를 섞어 하나의 문서를 만들어 내고 이것을 사람들에게 전파를 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예방법이 있음에도 이러한 정보가 사람들의 판단을 흐리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예로 뜨거운 물을 마시면 또는 참기름을 바른다면 코로나19 침투를 막을 수 있다는... 의사가 또는 의사협회서 말한 이야기처럼 교묘히 SNS를 통해 퍼지고 있지만 모두 거짓입니다. 특히나 참기름에 관련된 이야기는 WHO 보건기구에서 체크한 진실된 정보입니다.

 

코로나-19(COVID-19) 체크!

질병관리본부에서 알려진 코로나 바이러스의 분류와 특징을 보면 코로나 바이러스는 사람과 다양한 동물들에게 감염될 수 있는 바이러스로 유전자 크기가 27~37kb의 RNA 바이러스입니다. 현미경으로 관찰 시 spike 단백질이 특징적인 크라운 형태로 되어있고 이 중에서 사람 감염 코로나 바이러 서는 감기를 일으키는 유형(229E, OC43, NL63, HKU1) 4가지와 중증폐렴을 일으킬 수 있는 유형(SARS-CoV, MERS-CoV) 2가지 총 6가지가 사람에게 감염되는 코로나이고 이번에 신종 바이러스로 밝혀진 코로나-19(COVID-19)까지 총 7종이 확인이 되는 것입니다.

코로나-19(COVID-19) 현미경 사진 -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이번 코로나-19(COVID-19)에 대해 박쥐에서 유래한 사스 유사 바이러스와 89.1% 유사하다는 발표가 있었고 특히 이번 코로나19는 인후통을 동반하여 코와 목에 통증을 유발하고 폐렴까지 유발하는 바이러스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COVID-19)  최근 가짜정보 체크!

코로나-19로 인해 국민적 관심과 뿐만 아니라 많은 나라에서 한국의 코로나 19 전파 상황에 대해 연일 많은 뉴스 보도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 SNS에서는 누가 말한 거지도 불분명한 정보들이 넘처나고 있습니다. 한국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나라에서도 출처를 알 수 없는 말들이 돌아다니며 그 글을 구글로 번역해 다시 한국 SNS에 전파를 하는 실정입니다.

 

거짓 코로나19 정보

위에 나타난 글은 아마 대부분의 단체 톡방이나 개인 SNS에 가장 널리 퍼져있던 정보로 많은 분들이 받은 내용을 정리해 놓은 글입니다. 하지만 이 글은 거짓 정보로 판명 났습니다. 국립중앙의료원 감염내과 전문의와 인터뷰를 한 내용을 정리하자면 의미가 없는 허위 정보로 콧물이 흐르면 코로나가 아니라는 말도 거짓이라고 합니다. 초기 확진자 중 콧물 증상이 2명이 있다는 실질적 데이터를 보여주면서 체크를 해 줍니다. 특히나 이 글의 전반적인 내용 역시 과학적 설득력이 거의 없는 가짜 정보라는 것입니다. (출처 - 팩트체크)

 

이 글은 증상과 관련된 본문의 글을 근거로 전문가 들과의 인터뷰를 진행을 했었고 전문가들 모두 허위 정보에 가깝다는 결론을 냈습니다. 많은 분들이 사실이라고 믿었던 글은 질병관리본부에서 나온 말들이 아닌 개인이 어디서 들었다는 글이 100% 입니다. 본인이 관련된 정보에 해당하는 사람은 없다는 것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이러한 가짜정보나 가짜 뉴스에 대해 대응하는 정보공유가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잘 모르는 사실을 전문가와 직접 인터뷰 형식으로 체크해 나가면서 정보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파해처 내는 곳입니다.

http://news.naver.com/main/factcheck/main.nhn

 

SNU 팩트체크

SNU 팩트체크는 언론사들이 검증한 공적 관심사를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가 운영하는 정보서비스입니다.

news.naver.com

 

코로나-19(COVID-19) 진짜 정보! 가짜 정보?

코로나19에 관련된 허위 정보를 통해 어떠한 이득을 얻는지는 모르겠지만 매일 새로운 정보를 찾아 가족 및 지인들에게 SNS 전파를 통한 가짜 정보가 퍼지는 속도는 엄청나다고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러한 정보에 흔들리지 말고 정확히 확인된 정보만을 가지고 나 자신을 지키고 가족을 지켜야 할 것입니다.

허위정보 대응방법

가장 정확한 정보는 질병관리본부의 브리핑이며 홈페이지에 게시된 정보만이 정확한 정보라는 것입니다. 아직 치료제가 없는 코로나19는 정복될 것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정확하지 않은 정보로 불안감과 공포를 만들어 내는 가짜 뉴스나 정보는 우리 스스로 찾아내서 걸러 들어야 할 것입니다.

 

확실한 예방법은 올바른 손씻기와 마스크 쓰기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