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개의 양파를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다."
영국 속담에 나온 말인데요. 양파가 가지는 이로운 점은 앞으로 다시 다뤄 볼 정도로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양파 중에서도 양파를 둘러싸고 있는 양파 껍질에 대해 말해볼까 합니다. 체력소모가 큰 스포츠 선수들은 체력 보충을 위해 양파를 즐겨먹기도 한다는 건 잘 알려져 있는 사실입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피라미드를 건축할때 마늘과 양파를 노동자들에게 먹여 체력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했고 이집트 피라미드는 양파가 건축했다는 말도 있을 정도로 양파는 예로부터 즐겨 먹는 채소였습니다.
까도 까도 속살이 하얀 양파 말고 양파의 겉에 감싸져 있는 붉은 빛깔의 양파 껍질이 왜 버려지는 쓰레기가 아니라 꼭 챙겨 먹어야 하는 영양의 보고일까요? 이제부터 양파 물을 왜 먹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양파의 역사
양파는 우리 건강에 항상 도움을 주는 채소입니다. 동서양을 통틀어 기록상 양파는 마늘과 같이 인류자 재배한 채소중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채소입니다. 정착생활을 시작한 인류가 부족한 영양소를 채우기 위해 선택한 작물 채소로 마늘 이외에 양파도 경작했습니다. 다른 채소들과 달리 다양한 기후와 토양에서도 잘 자라주는 특성과 양파가 가지는 자양강장 성분에 일찍이 눈을 뜬 나라에서는 양파를 여러 곳에서 재배한 흔적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때인 기원전 2,500년 전 피라미드 건립을 위한 노동력을 유지하기 위해 양파를 매일매일 지급해 먹을 수 있도록 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양파의 구 형태 즉 링이 가지는 의미가 불멸을 상징한다고 하여 람세스 4세의 눈구덩이에도 양파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리스에서는 양파를 어떻게 사용했을까요? 그리스 하면 유명한 올림픽이 있습니다. 올림픽에 참가한 선수들이 생양파를 갈아먹으면서 운동경기에 참여 했다는 기록도 발견되었고 인도에서는 기원전 6세기경에 양파에 대한 이로운 점을 기록해 놓은 의학서도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로마에서는 기원전 5세기부터 재배하고 여행을 다닐때 필수로 챙겨가는 채소로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12~13세기에 전파되었고 미국에서는 16세기경 다양한 품종이 분화되어 곳곳이 퍼저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양파껍질에 가득한 퀘르세틴 효능효과
보통은 양파에 대한 정보가 주를 이루지만 양파의 진짜 영양성분을 다 섭취하려면 껍질을 먹어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껍질째 먹기에 불편하기 때문에 보통은 즙을 많이들 먹기도 하고 껍질을 따로 씻어서 말려 뜨거운 물에 우려먹기는 방법으로도 섭취하고 있습니다.
양파를 이용한 요리를 준비하기 위해 우리는 양파껍질은 큰 신경쓰지 않고 버리고 맙니다. 하지만 양파껍질에 들어있는 영양성분을 온전히 섭취할 수만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우리의 건강을 지켜주는 든든한 버팀목이 된다는 사실.
양파껍질에 들어있는 영양성분으로는 항산화물질로 각광받고 있는 퀘르세틴과 유황화합물을 비롯해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류가 가득하게 들어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퀘르세틴의 함량은 하얀 속 알맹이보다 양파껍질에 더욱 많은 함유량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퀘르세틴은 항암과 항염 뿐만아니라 원활한 혈액순환을 유지해 고혈압에 좋고 심장질환과 뇌졸중과 같은 중대질병을 예방해 주는 든든한 역할을 해줍니다.
양파 물 효능효과 중요한 다이어트까지 해결!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양파 물. 실제 논문에 실린 자료를 보면 양파 물을 꾸준히 복용한 참가자의 혈소판 응집이 감소하여 원활한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몸안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양파 물. 양파 물에 들어있는 다양한 무기질과 칼륨, 비타민 등은 몸안의 균형을 맞춰 컨디션을 맞춰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양파가 가지는 혈관, 혈액에 대한 질병예방에 특장점들이 많은 이유가 퀘르세틴이라는 주요 성분 때문인데요. 이 성분이 가득 담긴 양파 물을 자주 먹게 되면 혈관과 혈액, 심장병, 뇌질환 등의 중증질환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생활 습관에 양파 물을 먹을 수만 있다면 더할나위 없는 영양식이 될 것입니다.
양파물을 섭취해야 하는 이유가 또 있습니다. 날씨가 아직은 춥지만 분명 겨울은 지나가고 추운 날씨도 곧 지나갈 것입니다. 노출의 계절이 다가옴으로 다이어트에 많은 관심이 가질 것인데요. 양파물을 마시는 것만으로도 몸속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춰주며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장 속에서 지방의 흡수를 방해해주는 기특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칼로리 섭취량이 줄어들게 되고 자연스럽게 체중도 빠지게 되는 것이죠. 플라보노이드 성분으로 인해 운동 중에 양파 물을 꾸준히 섭취해 주면 체중감소에 아주 효과적이게 됩니다.
또한 노화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진 과산화 물질 등을 제거해 주어 동안미남 미녀로 다시 태어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양파물 만드는 법
양파물을 주기적으로 만들기 위한 간단한 레시피 알려드립니다. 실제 양파물을 만들기 위해 해 봤던 레시피 중에 가장 맛도 좋고 만들기 쉬운 것으로 양파껍질만을 이용한 레시피입니다.
1. 양파 껍질을 벗겨 소금물에 잘 씻어 햇볕에 말려줍니다.
2. 잘 말린 양파껍질을 프라이팬에 살짝 볶습니다. 이유는 이때 양파껍질에 있는 알싸한 맛을 없애주기 위함이며 실제 이 과정을 뺀 상태로 음용하게 되면 양파 물에 대한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 이유가 됩니다.
3. 물 2리터에 양파껍질 50g 기준으로 하되 양파껍질의 양은 너무 진하지 않게 처음에 넣는 양을 적당히 조절해 줍니다.
4. 텀블러에 양파 물 챙겨가 운동 전후 또는 일상생활에 꾸준히 먹을 수 있게 하기.
양파 물을 먹고난 후에 양파 냄새가 날까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방금 알려드린 양파물 레시피로 만든다면 양파냄새가 입안에 계속 맴도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우리가 구하기도 쉬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리 재료로도 사랑받는 양파를 이렇게 색다르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양파 물을 꾸준히 섭취해서 달라진 자신의 컨디션을 체크해 보시고 좋은 효과 보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건 약간의 노력과 양파 물이 가져다 줄 효능 효과에 대한 믿음입니다.
'건강 이슈 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파 껍질에 많은 퀘르세틴 성분이 가진 효능효과! (0) | 2020.02.19 |
---|---|
먹으면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 차(Tea) (0) | 2020.02.18 |
쌀, 친숙하지만 너무도 몰랐던 특장점! (0) | 2020.02.16 |
세계인의 목숨을 살렸던 이것! 혹시 설파제를 알고 있나요? (0) | 2020.02.15 |
코로나-19 신종바이러스확진자가 치료받고 있는 병원정리! (6) | 2020.0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