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슈 창고

런닝머신? 트레드밀? 어떤걸 사용해야 할까요..?

반응형

헬스장에 가면 가장 먼저 우리를 반겨주는 운동 기구가 무엇일까요. 바로 런닝머신인데요. 헬스장에 운동하러 가서 런닝머신만 이용하고 오는 분들도 많을 정도로 런닝머신은 헬스장에서 캐시카우(돈을 벌어주는) 역할을 하는 운동기구 이기도 합니다. 본래의 이름도 사실은 따로 있습니다.

 

런닝머신이라고 불리는 이 운동기구의 이름은 트레드밀 이라는 명칭이 전문적인 용어입니다.(Trede = 걷다.)

트레드밀 사용법

오늘은 헬스장에서 가장먼저 운동하는 사람들을 반기는 기초적인 운동기구 트레드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잘만 사용하면 본인의 운동 컨디션을 최대치로 끌어올리고 부상 방지도 시켜주는 아주 좋은 운동기구입니다.

 

올바른 표현은 런닝머신 말고 트레드밀!

올바른 표현이 트레드밀이라는 것을 알았으니 올바른 트레드밀 사용법을 알 시간입니다. 헬스장에 입장하고 가장 먼저 마주치는 트레드밀을 아무 생각 없이 무조건 뛰고 계신 분들이라면 다시 한번 본인의 운동 습관을 체크해 봐야 할 것입니다.

트레드밀 사용법

트레드밀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몇 가지 체크하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습니다.

 

1. 트레드밀도 운동기구입니다.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해 운동을 하기 위한 몸 상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고 바로 트레드밀로 올라가 속도를 내고 운동을 하면 결국 발목 등에 무리가 가서 부상의 위험이 따라옵니다.

2. 트레드밀을 사용하기 위해 알맞은 운동화를 골라야 합니다. 트레드밀에서 운동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얇은 바닥을 가진 운동화보다 쿠션감이 있는 런닝화를 착용해야 무릎 등의 부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너무 과도한 빠르기 설정은 낙상사고 발생 위험이 있습니다. 적절한 속도를 설정해서 트레드밀 낙상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트레드밀 위에서 뜀박질을 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운동을 위한 기초적인 준비가 필요한 것입니다.

 

트레드밀 처음 사용자를 위한 사용 안내서

트레드밀 사용법이 필요할 까도 생각되지만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헬스장에서 잘못된 트레드밀 사용법으로 부상의 위험을 안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항상 헬스장에서 하는 모든 운동은 (스트레칭을 포함) 부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며 부상을 잘 관리하고 운동을 원하는 시간만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트레드밀은 부상의 위험을 현저히 줄여줄 수 있는 기초적인 운동입니다. 여기서는 트레드밀을 처음 사용하는 분들 또는 트레드밀을 사용하고 있지만 내가 잘 사용하고 있는지 한번 체크하고 넘어가야겠습니다.

트레드밀 사용법

1. 트레드밀은 정지된 상태에서 두 발이 올라가야 합니다. 먼저 속도를 올리고 한 발을 올리다 낙상사고를 당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중요한 거는 정지된 트레드밀 위로 올라가야 합니다.

2. (대부분) 시작 버튼을 누루고 기본으로 움직이는 속도를 본 후 천천히 속도를 올려 줍니다.

3. 움직임이 시작되면 본인의 운동 컨디션을 위한 트레드밀 사용인지, 유산소 운동을 위한 사용인지에 따라 설정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4. 트레드밀은 +로 속도를 높이고, -로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5. 속도조절을 급하게 하는 것은 심장에 무리가 줄 수 있으니 천천히 여유 있게 올리도록 해야 합니다.

 

가장 안전한 운동 그러나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으면 부상의 위험이..

이때까지 주의 사항을 잘 따라왔다면 이제는 천천히 트레드밀의 속도를 느끼며 운동을 하시면 됩니다. 트레드밀이 가장 기초적인 운동인 이유가 일반적인 기구 운동을 통한 헬스 트레이닝을 한다면 기본 10분~15분 정도의 웜업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렇게 웜업을 해야 하는 이유가 내 몸의 근육과 신경, 관절 등을 트레드밀을 걸으면서 사용하게 되면 좀 더 유연한 상태로 만들 수 있고 이렇게 컨디션을 적당히 올려 저 중량 운동이나 부상의 위험이 큰 고중량 운동을 하게 되더라도 부상의 위험을 현저히 줄여주게 됩니다.

 

또한, 트레드밀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유산소를 위한 운동을 하는 분들 역시 웜업 시간을 정해놓고 조금씩 속도를 높여야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고 속도를 무리하게 한 번에 올리게 되면 심장에 무리가 가서 심장통증을 느낄 수 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운동은 건강한 운동이 아닙니다.

 

마치며...

내가 운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건강한 신체를 통한 퍼포먼스의 강화가 아닐까 합니다. 운동을 통한 다양한 좋은 점은 이루 말할 수 없지만 모든 것은 내가 건강하기 위한 것입니다. 건강하기 위해 시작한 운동이 내 건강을 망치고 부상의 위험을 준다면 이건 좋은 운동일까요 좋지 않은 운동일까요.

 

내가 건강한 몸을 가져야 건강한 정신이 뒤따라 옵니다. 내 몸의 건강을 위한 노력이 결국 가족 모두를 위한 일입니다. 올바른 트레드밀 사용법을 체크하시고 건강한 운동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