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슈 창고

10초면 확인하는 간단한 건강체크! 손톱 건강

반응형

"간단한 건강체크를 위한 시간은 딱! 5초면 됩니다.  "

조선시대 의관인 허준이 지은 동의보감에서는 우리에게 이로운 건강 정보를 담고 있는 유명한 고서 입니다. 여기서 나온 말에 의하면 환자를 진료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이 얼굴 상태와 손톱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병세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얼굴이나 손톱에 먼저 쉽게 드러나기 때문일 것입니다. 흔히 손톱을 우리 몸의 작은 거울 이라고 말을 합니다. 몸 상태가 나빠지면 손톱으로 건강 적신호를 보내 알아볼 수 있게 하는데요. 오늘은 손톱이 보내는 건강신호가 무엇이 있는지 정보를 종합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간단한 건강체크 손톱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손톱으로 정말 내 건강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을까요? 손톱으로 보여지는 건강 적신호를 절대적 지표로 생각하고 건강을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손톱에 보이는 건강 적신호를 빨리 알아낸다면 더 큰 질병을 막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고 짧은 시간에 손톱을 보는 것만으로도 내 건강상태를 체크해 볼 수 있으니 편리합니다. 만약, 이 글을 읽는 중에 손톱의 생김새 등이 안좋다 라고 보이면 가까운 병원에 내원해 직접 의사를 만나 상담을 받어야 합니다. 손톱 생김새 등이 좋다고 하더라도 본인의 건강상태를 위한 정기 검진 및 내원을 통한 정확한 건강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손톱은 손가락 끝에 붙어 반투명의 단단한 단백질이 여려겹 겹쳐 만들어져 있습니다. 손톱의 색깔은 사실 손톱 밑에 있는 엷은 분홍색인 혈관의 색깔이 보이는 것입니다. 손가락 끝은 정맥과 동맥이 만나는 아주 민감한 부위로 움직임이 많기 때문에 우리의 몸은 이 부위를 지키기 위해 손톱으로 갑옷을 입히게 된 것입니다. 만약, 손톱이 감싸주지 않는다면 우리는 우리의 손을 자유롭게 쓰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건강한 손톱은 어떤 손톱 일까요? 먼저 본인의 손톱을 한번 봐주시기 바랍니다.

보셨다면..

건강한 손톱은 손톱 밑 뿌리에 하얀색 반월모양이 있어야 합니다. 손톱의 몸통 부분은 둥그스런 달걀 모양에 닯아야 하고 손톱 양 끝이 모가 나서 살을 파고들지 않고 있어야 하며 손톱을 보면 담홍색의 색깔을 띄고 있는 손톱이 건강한 손톱입니다.


그럼 우리가 확인해 볼 건강 적신호를 보내는 손톱은 어떻게 우리에게 적신호를 보내고 있을까요?


간단한 건강체크 5초면 확인 됩니다.

앞서 말한 건강한 손톱에 해당되는 분들은 본인이 이 글을 읽어 보시고 가족들 손톱이나 친구, 연인의 손톱을 확인해 보면서 건강 상태를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간단체크 5초 손톱

1. 작고 위축된 손톱 이라면 신경과민 및 영양결핍의 원인이 있습니다. 특히 커야 할 엄지 손톱이 작고 위축되어 있다면 뇌 신경계 질환에 걸릴 수 있고 새끼 손톱이 작고 볼품 없다면 생식 능력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손톱의 색깔 체크를 해 봅니다. 손톱을 지긋이 눌렀다 뗀 후에 원래 색인 엷은 분홍색으로 바로 돌아가지 않는다면 혈관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손톱의 색깔이 흰색인 경우에는 간질환이나 빈혈을 의심해 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손톱의 색이 초록색으로 변해 있다면 심장, 폐 질환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3. 손톱의 모양도 체크 합니다. 손톱의 끝이 이유없이 갈라져 있다면 혈액순환이 손끝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는것으로 보이며 영양 상태가 고르지 못하면 이러한 현상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혹시 가운데 부분이 움푹 들어간 손톱 이라면 철분 부족을 의심해 보고 반대로 손톱이 솟아있는 경우라면 소화기능의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손톱의 결이 너무 울퉁불퉁 하다면 무좀에 의한 경우일 수 있으니 내방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4. 손톱 아래의 반달모양을 지켜 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곳은 연분홍 색이거나 흰색을 띄는것이 보편적입니다. 평소에 잘 보지않는 부위지만 우리가 보지 안는 곳이지만 이 부위가 청색 계열로 변해 있다면 심장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5. 검은색 새로줄무늬가 보이는 손톱이라면 생긴 이유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합니다. 단순히 일을 하거나 일상 생활을 하다가 다쳤다면 색소 침착에 의한 경우가 많긴 하지만 짙은 검은색 새로줄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고 하면 피부병변이나 흑색종의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손톱 모양이 이렇게 될 경우에는 즉시 내방하여 의사와 상담을 통한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위의 다섯가지 상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안심하지 말고 몸의 컨디션이 급격히 떨어지거나 한다면 꼭 혼자 생각하지 말고 내방하여 의사의 처방을 받고 올바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마치며...

오늘 살펴본 손톱을 통한 건강상태 확인하기는 잘 보셨나요? 우리의 몸은 우리에게 여러 수단으로 몸이 망가지고 있다는 시그널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 시그널을 잘 포착하기 위해선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받는것이 중요하고 금연, 금주, 스트레스 해소하기 등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것들에 대한 절재 생활을 통해 더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게 좋을 것입니다.


건강은 내 자신이 더 관심있게 지켜봐야 합니다. 남이 해주는 건강은 그저 조언에 불과할 뿐이죠.


본인을 위한 시간 딱 5초를 투자해 손톱건강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건강이슈를 확인하시려면 클릭하세요.◀

 [건강 이슈 창고] - 치친 내 눈을 위한 5가지 간단한 생활수칙! 건강수칙!

 [건강 이슈 창고] - 정신 건강에 좋은 화재의 심리테스트 3가지 소개합니다.

 [건강 이슈 창고] - 남자라면 꼭 해야하는 운동 딱 3가지 정리해 드립니다.

 [건강 이슈 창고] - 한번은 꼭 보고가야 할 코로나19(COVID-19) 팩트체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