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슈 창고

수박이 과일일까.. 채소일까.. 딱! 알려드림(feat. 수박효능효과)

반응형

"여름철 대장과일 대표과일 수박!"

여름 대표과일 수박여름 대표과일 수박


여름~ 여름~ 아직은 오지 않은 계절.. 여름~!


요즘은 바람도 심하게 부는날이 많고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바람이 불어와 아직은 여름 대표과일인 수박이 맛있을 때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자고로!


수박은 아주 더운 여름날 시끄러운 매미소리와 함께 시원한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맞으며 한입 먹어줘야 하는거 아닙니까!?

수박의 효능 효과수박의 효능 효과


이렇게 맛있게 먹는 수박을 우리가 좀 더 알고 먹으면... 더 맛있고 의미있지 않을까요. 최근 농수산물 시장이나 마트에 가면 심심치 않게 눈에 마주치는 수박!


오늘은 맛이 달달하고 시원한 수박에 대해 알아 봅니다 : )


여름과 찰떡궁합! 여름하면 떠오르는 과일 수박.

우리가 알고있는 수박은 사실은 과일이 아니라 채소라는 신박한 사실! 정확히 말하면 채소류의 종류 중에 과실의 이용을 목적으로 재배하는 채소가 있는데 이를 과채류라 부릅니다.

수박 사실은 채소로 밝혀져..수박 사실은 채소로 밝혀져..


알쏭 달쏭..@


과일이라고 알고 있었지만 사실은 채소라는 수박! 정확한 분류는 과채류.. 수박 이외에도 참외나 수박, 멜론이 이런 과채류의 분류라고 하네요. 


과채류는 열매를 식용으로 하는 채소를 통틀어서 이르는 말 (: 국어사전)


일반 상식문제로 나오지 않는 한 사실 수박을 과일로 불러도 손색 없을 정도로 맛이 아주 좋져. 생긴것도 눈에 확~ 띄는 초록색 바탕에 검은색 줄무늬가 줄줄이 그어져 있고 반으로 갈라보면 속이 빨갛게 되어 있습니다.


옛날에는 한여름이 아니고서 먹어보지도 못했지만 다양한 지역에서 하우스 시설을 갖춰 수박을 재배하고 있고 수확시기가 빠르면 4월부터 시작을 하기 때문에 여름보다 더 일찍 수박을 만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수박 수확시기수박 수확시기


또한..


수박도 품종 개량을 통해 다양한 모습으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고 6시 내고향 등 시골 농산물을 소개하는 코너에 단골 손님으로 미니수박, 애플수박, 망고수박 등이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맛있는 여름과일 수박! 이렇게 좋은 효능 효과가..?

수박이 여름과일로 딱! 이라는 것이 성분에 있어서 확실히 보여줍니다.


여름에는 무더운 날씨로 가만히 있어도 땀이 줄줄 나기 때문에 몸속 수분 보충을 위해 자주 물을 섭취해 주어야 여름 날씨로 인한 질병에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박의 효능효과 알아보기수박의 효능효과 알아보기


여름 대표과일 수박은 우리 몸 속 수분 부족을 채워줄 수 있는 과일 입니다. 수분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다고 알려진 열매 채소로써 수분 함유량이 80~90%가량 이며 나머지는 미네랄 및 비타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더운 여름에 시원한 수박 한조각 먹으면 타는 목마름 즉 갈증이 해소가 됩니다.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시트롤린 성분이 이뇨 작용을 촉진하고 소변으로 노폐물을 배출해 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수박색깔이 붉은 이유가 리코펜 성분 때문 입니다.


많이 익숙하죠? 리코펜... 보통 토마토를 생각 하실텐데요. 수박이나 토마토, 자몽처럼 속이 붉은 식물성 식품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리코펜이 들어 있습니다. 함유량이 다르지만 분명 수박도 리코펜 성분이 있습니다. 

여름 수박의 효능효과여름 수박의 효능효과


이 리코펜이 하는 일이 이제는 입이 아프지만 활성산소를 제거해 암세포를 억제해주는 아주아주 강력하고 강력한 항산화 물질 입니다.


여름 대표과일 수박이 가지고 있는 성분 중 콜린이라는 성분은 인체 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역활을 하고 있는데 이게 바로 밤에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답니다. 그렇다고 밤에 수박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이뇨작용으로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항상 적당히가 중요하겠습니다.


이외에도 혈압을 낮춰주고 피부노화 방지, 근육통 완화, 심혈관질환 예방 등..

괜히 여름 대표 과일이 수박일 수 밖에 없을 이유들 입니다.


맛있는 수박을 고르는 현명한 방법! 두드리지 마세요..

수박이라고 다 같은 수박일 것이냐!


소리로 수박의 맛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두드려 보지 않으면 그게 또 이상하지요. 기분상.. 수박을 구매하기로 했으면 일단 두드려 보는게 인지상정!


어떤 수박은 맛이 덜하고 어떤 수박은 달콤한 맛이 꽉 차있는 수박이 있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고르나요.. 시장 상인들도 전문가 말고는 전체 도매 물량을 사다가 하나하나 따져볼수도 없겠지요.


그런데 이분들도 수박을 소매로 판매할 때 꼭 보는게 몇가지 있다고 합니다.

수박꼭지를 볼까요? 아니요.. 사실 수박꼭지는 끝까지 바싹 말라 있지만 않고 끝에서 살짝 말라 있는것이 오히려 당도면에서는 월등하다고 합니다.


맛있는 수박 고르기 수박배꼽맛있는 수박 고르기 수박배꼽맛있는 수박 고르기 수박배꼽맛있는 수박 고르기 수박배꼽


수박 구매하실 때 딱 3가지..이것만 찾아 보세요.

1. 꼭지가 너무 말라 있는것은 피한다. (끝부분만 살짝 마른것은 추천!)

2. 동글~동글한 배꼽 부분이 작을수록 맛이 좋은 수박.

3. 배꼽을 향하는 줄무늬가 가늘고 많다면 맛이 좋은 수박.


간단하게 3가지 정도만 확인해 봐도 어느정도 맛있는 수박을 가족들에게 선보일 수 있답니다. 운이 좋다면 정말 최상의 수박까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대표과일 수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좋은 성분도 많고 여름에 우리 몸을 이롭게하는 성분도 많아 여름 대표과일로 손색이 없을 정도 입니다. 하지만 너무 과하면 탈이 오는 법입니다. 수박이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너무 많이 먹으면 배탈과 설사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속이 찬 분들은 주의해서 먹어야 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