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이슈 창고

KBO리그 과연 개막할 수 있을까..(드디어 연습경기 시작! 일정표 첨부.)

반응형

"더이상 늦출 수 없기에 시작은 하겠지만...."

KBO연습경기KBO연습경기


▶ KBO리그가 팀간 연습경기 일정을 발표했습니다. 그간 코로나19로 각 구단에서도 코로나19로 피해를 보지 않기위해 선수들간 건강체크를 하면서 혹시나 미열이 있을 경우에는 전체 훈련일정도 모두 중단하고 검사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곤 했습니다. 다행스럽게 그간 미열이나 감기 증상을 보였던 선수들이 모두 음성으로 나오면서 놀란 가슴을 쓸어내렸습니다.

KBO리그 연습경기 일정 - 홈페이지KBO리그 연습경기 일정 - 홈페이지


 시간이 지나면서 우리나라의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줄어들고 있고 정부의 철저한 방역 활동 및 정보 제공으로 여타의 장단점이 있었겠지만 더욱 조심스럽게 사회 활동을 이어 가는 중입니다. 이러한 와중에 스포츠 야구 경기를 시작해야 하는 KBO는 드디어 21일 무관중 연습경기를 펼칠것을 알려왔습니다. 사실 코로나19의 백신이 없는것이 잠재적 위험을 안고 있는 것이고 또한 리그 경기를 치루다 보면 확진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것은 사실입니다. 물론 그에따른 대책과 모의 시나리오 역시 철저히 짜놓고 움직이겠지만 실제 어떻게 운영이 될 지도 관심이 큽니다.


 이번 21일 연습경기를 앞두고 KBO에서는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세분화 된 메뉴얼을 들고 나왔습니다. 몇가지 살펴보면 선수들이 그라운드 및 덕아웃을 제외한 전구역에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맨선으로 하이파이브를 하는 등의 신체접촉 행위 금지와 경기 중 종종 보이던 침뱉기도 금지 합니다. KBO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일일 자가 점검표를 작성하는 등의 세분화된 메뉴얼이 44페이지에 담겨져 있다고 합니다.

KBO 개막 대비 코로나19 대응 메뉴얼KBO 개막 대비 코로나19 대응 메뉴얼


 선수단들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고 동선 이동에 대해서도 최대한 접촉자를 제한적으로 할 것이며 야구 경기에 나서는 심판들 모두 마스크와 위생 장갑을 의무적으로 착용 시키도록 합니다. 개막 이후의 증상자가 발견이 된 경우에도 좀 더 세분화 하여 메뉴얼을 작성하였는데 역학조사관의 조사 결과에 따라서 리그가 중단되는 것도 검토 사항에 넣어져 있습니다. 연습경기가 진행되면서 이같은 메뉴얼데로 진행이 된다고 하니 관심있게 지켜봐야 겠습니다.


 야구 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스포츠는 관중과 함께 호흡하며 환호성과 우뢰와 같은 박수가 더 멋진 경기를 이끌어 내기도 합니다. 그런면에서 관중들과 호흡하지 못하는 스포츠 경기를 해야하는 선수들이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경기를 이끌지도 궁금합니다. 때론 힘들지만 응원소리에 기적을 만들어 내기도 하는 스포츠 경기가 코로나19로 인해 무관중 경기로 치뤄질 가능성이 아주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한국은 코로나19의 성공적인 방역 활동으로 이정도의 꿈을 꿀 수 있지만 여타 다른 나라의 스포츠 경기 상황은 그리 녹록해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KBO리그 연습경기가 이곳 저곳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하니 모범적인 운영으로 성공적으로 리그가 운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결국 누군가는 시작을 하고 또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스포츠 경기를 잘 운영하고 성공적인 모습을 보여 준다면 다른 나라에서도 우리나라 스포츠를 벤치마킹하여 최소 무관중 리그로 운영을 시작할 수 있는 희망을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21일 연습경기를 앞두고 선수와 팬들 모두 미묘한 긴장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디 이번 연습경기가 잘 진행이 된다면 푸르른 5월 프로야구 개막을 좀 더 마음편히 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행복하세요~ : )  



반응형